본문 바로가기
일상

무료 MBTI 검사가 모두 가짜라고?!

by 요다유 2023. 12. 13.
728x90

인터넷에서 유행하는 MBTI 검사는 가짜라는 영상이 있습니다. 

mbti 검사 문항은 엄연히 저작권이 있기  때문에 이를 피하기 위해 유사한 문항을 써서 검사를 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무료 MBTI 검사는 공식 검사와 다르지만 가짜 테스트도 60% 정도 실제와 유사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고 합니다. 어쩐지 나의 MBTI가 검사 할때마다 다르게 나오는 이유가 있었군요. 

 

 

MBTI 검사는 신뢰할만한가?

 

MBTI하면 빠지지 않는 '16 personalities' 사이트는 MBTI와 관련 없이 '빅 파이브(Big Five)'에 기반한 검사 척도를 활용해요. 따라서 실제 MBTI와 달리 결과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진다고 해요. 

MBTI는 정신분석학자 융의 심리 유형론을 기반으로 하며, 다루는 사이트나 검사 방법마다 결과가 상이할 수 있기 때문에, 신뢰할만한 유료 사이트를 선택하여 검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MBTI가 나온 지 오래되어서 인지도는 더 있을지 모르지만 그만큼 구식이라 잘 맞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6 personalities
16 personalities

 

그나저나 '빅 파이브' 검사에 대해 GPT에 물어보니

 

GPT: "5대 성격 특성(OCEAN) 테스트: 이는 개방성, 성실성, 외향성, 친화성, 신경증을 포함하여 널리 받아들여지는 5대 성격 특성 모델을 기반으로 합니다. Big Five 모델은 상당한 규모의 연구에 의해 뒷받침되며 과학적으로 가장 강력한 성격 모델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라고 답해주내요. '16 personalities' 사이트의 설문 문항 자체는 과학적인 모델이지만  설문의 결과를 MBTI로 분류해 알려주는 것은 뭔가 오해를 불러일으킬 소지가 다분하다고 생각됩니다. 

 

 

 

 

온라인 MBTI 검사의 문제점은?

 

그 밖에 온라인에서 유명한 MBTI 검사는 실제로 MBTI가 아닌 간이 검사예요.

실제 MBTI 검사는 공식 문항과 측정 방식이 다르며, 10명 중 4명이 검사 결과가 다른 것으로 나타나기도 해요.

무료로 배포되는 비슷한 검사에서는 문항과 결과 유형을 조금씩 다르게 구현하여 저작권 위반을 회피하고 있답니다.

하지만 이런 검사는 전문가의 해석이 없으므로 오해와 선입견이 생길 수 있다는 문제가 있어요.

 

 

MBTI, 성격유형 검사 도구를 판단 기준으로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개인 간의 관계성에 따라 성격유형 검사 결과에 대한 판단이 달라질 수 있어요.

MBTI 관련 글을 보는 것은 재미로 보는 것이 좋아요.

이 도구를 활용하면 자신의 나다움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어요.

하지만 판단 기준으로 사용하면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진지하게 성격유형 검사 결과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해요.

 

 

그럼 최근에 나온 성격 검사는 어떤 것 들이 있을까?

MBTI에 대한 글을 다룬 김에 가장 최근에 나온  성격유형 검사는 어떤 것이 있는지 조사해 보았어요. 

  1. 5대 성격 특성(OCEAN) 테스트: 이는 개방성, 성실성, 외향성, 친화성, 신경증을 포함하여 널리 받아들여지는 5대 성격 특성 모델을 기반으로 합니다. Big Five 모델은 상당한 규모의 연구에 의해 뒷받침되며 과학적으로 가장 강력한 성격 모델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2. HEXACO 성격 목록: 이것은 Big Five 모델을 확장한 성격 심리학의 최근 발전입니다. 이는 전통적인 다섯 가지 특성에 여섯 번째 차원인 정직-겸손을 추가합니다. HEXACO 모델은 성격 평가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 방식으로 학술 연구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3. StrengthsFinder(현재 CliftonStrengths라고 함): Gallup에서 개발한 이 테스트는 성격 유형을 분류하기보다는 개인의 최대 장점을 식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는 긍정 심리학 원리를 기반으로 하며 기업 및 개인 개발 맥락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4. DISC 평가: 심리학자 William Moulton Marston의 DISC 이론을 기반으로 한 행동 평가 도구입니다. DISC는 지배력(Dominance), 영향력(Influence), 꾸준함(Steadyness), 성실함(Conscientiousness)을 의미합니다. 비즈니스 및 팀 구축 환경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5. 16개 성격(Neris Type Explorer): 이는 MBTI의 현대적인 변형으로, 전통적인 MBTI 차원에 5차원을 추가합니다. MBTI와 마찬가지로 비학업 환경에서 더 인기가 있지만 접근 가능한 프레젠테이션으로 널리 사용되고 높이 평가됩니다.
  6. SAPA 프로젝트: SAPA(Synthetic Aperture Personality Assessment)는 온라인 성격 평가 프로젝트입니다. 이는 참가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지속적인 연구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독특합니다. Big Five와 유사한 성격 차원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생각보다 좀 많내요. 저런 걸 다 공부하기보다는 구식이라도 기존  MBTI를  재미 삼아 가지고 노는 것이 더 나을 것 같아요   '구관이 명관'! ㅋㅋ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