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

갈치 루어낚시로 만쿨 하는 노하우 공개

by 요다유 2022. 11. 12.
728x90

남해 권에서는 11월이 되면 12월 찬바람이 불기 전까지는 동네 방파제에서도 풀치급을 벗어나 3지급 이상의 갈치 손맛을 볼 수 있는 갈치낚시 시즌의 클라이 막스를 맞이 합니다. 운이 좋은 날엔 1년 치 갈치 젖을 담고도 남을 정도로 대박을 치기 때문에 동네 고양이들도 갈치로 배를 실컷 채워 살이 찌는 시기입니다. 

 

낚시터 고양이
방파제 고양이

 

연안 방파제 갈치 루어낚시 팁

 

8월부터 이맘때면 남해 온바다에 갈치가 깔리는데 특히 올해는 마산만 연안에 정어리때가 몰려들어 더 많은 갈치 무리가 몰려든 것 같습니다. 허나 아무리 갈치가 많다 한들 경험이나 노하우가 없다면 낱마리에 조과에 그치는 것이 갈치 낚시입니다. 

 

먼저 저의 방법은 루어 낚시 한정이므로 갈치 찌낚시나 장대 낚시와는 기준이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갈치낚시 포인트를 공유하려는 것은 아니고 초보도 쉽게 갈치를 잡을 수 있도록 노하우를 공유해 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갈치루어 낚시 포인트 찾기

 

갈치 낚시 포인트를 선택할 때는 최대한 조류소통이 원활한 방파제나 갯바위가 좋습니다.  때고기들은 큰 조류를 타고 다니기 때문에  조류에 최대한 인접할수록 유리합니다. 

 

 

포인트 예시

 

마산만에서 가장 유명한 방파제 중 하나인 원전 방파제를 예로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해당 포인트는 갈치가 잘 나오는 포인트 중 하나이지만 갈치보다 사람이 더 많을 수 있기 때문에 루어낚시를 위해서는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방파제 전체에서 갈치가 나옵니다만 만쿨할 확률이 높은 포인트는 방파제 양쪽 끝입니다. 

 

포인트에 도착하면 조류의 흐름을 잘 파악해서 최대한 루어를 조류에 태워 멀리 보낼 수 있는 장소에 집어등을 설치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만약 방파제의 가로등이 충분히 밝고 집어등을 켠 사람이 없다면 집어등 없이 낚시하셔도 됩니다.  

원전항-방파제
원전방파제

 

만쿨 포인트의 조건

 

1. 루어를 멀리 보내 액션을 많이 줄 수 있는 장소

액션을 많이 하면 할수록 그만큼 갈치의 흥미를 이끌어내 히트할 확률이 올라갑니다. 멀리 케스팅 했지만 조류로 인해 루어가 되돌아오면 던지나 마나 한 포인트입니다. 

 

2.  집어 효과가 분산되지 않는 장소

예시를 든 방파제의 양쪽 끝은 집어등을 설치할 수 있는 마지막 자리들입니다. 갈치는 생각보다 눈이 좋은 고기이기 때문에 가짜 미끼를 잘 구별해 냅니다. 그래서 집어가 잘되지 않고 분산된 상태에서는 루어에 잘 반응하지 않을 때가 많은데 이때는 생미끼 낚시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마리의 갈치들이 먹이 경쟁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루어가 훨씬 유리합니다. 

 

3. 갈치가 물살을 가로지르며 시선이 고정될 수 있는 장소

갈치들이 물살을 거슬러 가로지르고 있는 상태라면 유유히 거느리는 갈치들보다 베이트를 관찰하지 않고 덤벼들 확률이 높기 때문에 루어에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갈치 루어낚시는 물이 멈추는 만조나 간조 때보다 물이 잘 흐르는 중들물이나 중날물 때가 유리합니다. 

 

 

 

 

갈치루어 준비물

 

갈치 같은 포식성 어류는 붉은색에 잘 반응하므로 붉은색 계열 웜이 입질받기 유리합니다. 단 너무 잔챙이들이 설치는 날에는 씨알 분별을 위해 흰색이나 푸른색을 쓰거나 더 멀고 깊은 곳에 있는 대물을 노리기 위해 케이무라(보라색을띄는 형광 웜) 색을 쓰기도 합니다. 방파제 용도면  3.5인치의 꼬리가 가늘고 커 파장을 잘 일으킬 수 있는 웜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갈치루어-지그헤드
마리아 갈치웜, 갈치 지그헤드

 

지그헤드

훅을 아래로 세팅할 수 있는 지그헤드나  갈치 전용 지그헤드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9~10g을 기준으로  조류가 강한 날엔 13~14g  조류가 약한 날에는 6~7g을 사용합니다. 갈치 루어낚시는 보통 볼락 루어용 L대를 많이 사용하는데  10g 정도가 최대 허용 무게 인경우가 많으므로 이때는 10g 이하로만 사용하셔도 큰 지장은 없습니다. 

갈치가 잘 집어되어 호전적으로 덤벼들 때는 훅 하나로만 세팅하시면 되고 미스 바이트가 많이 난다 싶은 날에는 트리플훅을 걸고 고무쿠션으로 이탈을 막아 주시면 여러모로 귀찮긴 하지만 훅킹률은 올라갑니다. 

 

갈치-물결체비
물결체비

 

 

라인 

갈치 루어낚시는 합사를 사용합니다. 라인강도는 12LB 이상이면 충분하고 라인이 너무 두꺼우면 물살이 강할때 루어가 잘 가라 않지 않으므로  0.5 이상 0.8호 이하의 가능한 가는 합사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액션

갈치가 집어되기 전에는 위아래로 큰 폭으로 흔드는 와이딩 액션(일명 훌치기 액션)으로 갈치의 흥미를 유발해 집어 시켜주시다가 어느 정도 집어가 되면 2000번 릴 기준 3바퀴 리트리브당 한 번의 주기로 가볍게 처 올리는 액션을 주시면 됩니다. 

 

 

사파의 비술

포인트 선점에 실패했거나 조건이 맞지 않지만 어쨌든 낚시를 해야 될 때가 있습니다. 입질을 잘 받지 못하고 피곤한 낚시를 해야 될 상황일 수 있는데, 이럴 때를 대비해 마트에서 돼지고기나 소기기 잴 저렴한 부위(살코기)로 100g 정도만 준비해 가셔서 트리풀 훅 바늘에 조금씩 꽂아 사용하시면 잡을 확률이 20% 정도(갈치는 후각도 예민합니다) 올라갑니다. ㅋ

 

 

 

마치며

11월 중순이 다되어 가도록 정어리 때들이 마산만에서 빠져나가지 않고 있습니다. 그만큼 수온이 양호하다는 것이며 갈치 때들도 건제하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곧 찬바람이 몰아치기 시작하면  언제 있었냐는 듯 갈치들이 바람과 함께 사라질 지 모르는 일이기에 숟가락 들 힘만 있다면  지금 당장 갈치 잡으로 방파제로 달리셔야 될 것입니다!

 

 

 

 

반응형

'낚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 울테그라 유격 잡는 방법  (1) 2022.12.16

댓글